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6 오전 07:37: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간담췌외과 김주동 교수, HBP Surgery Week 2022 ‘최우수구연상’ 수상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3월 31일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간담췌외과 김주동 교수
ⓒ CBN뉴스 - 대구 
[cbn뉴스=이재영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은 간담췌외과 김주동 교수가 이달 3월 초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한국단담췌외과학회 HBP Surgery Week 2022에서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고 30일(목)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김주동 교수는 ‘30% 미만의 잔존 간 용적에 대한 간기증자 우엽 절제술의 안전성 분석’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김주동 교수의 논문에 따르면 대부분의 간이식센터에서는 간기증자의 안전을 위해 간우엽절제술시 최소 30% 이상의 잔존 간 용적(Future Liver Volume, FLV)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엄격한 기준으로 인해 우리나라와 같이 뇌사 기증자의 수가 부족한 경우 수혜자가 간이식을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간이식팀은 30% 미만의 잔존 간 용적이 예상되는 간기증자의 경우에서 안전하게 간절제술을 할 수 있는 확대 기준을 고안했다.

실제 이러한 기준 아래 시행한 간기능자 모두 수술 후 경과가 양호했고, 30% 이상의 잔존 간 용적이 예상된 기증자와 수술 후 결과를 비교했을 때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 결과와 관련해 김주동 교수는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간이식팀이 고안한 새로운 표준으로 인해 좀 더 많은 수혜자가 혜택을 볼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이어 “더욱 정진하라는 뜻으로 여기고 꾸준한 노력으로 간이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덧붙였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3월 31일
- Copyrights ⓒCBN뉴스 - 대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