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6 오전 07:37:4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대구환경청, 칠곡보 조류경보 ‘경계’로 격상

- 낚시·수상스키 등 친수활동 및 어패류 어획·식용 자제 권고 -
- 오염원 단속, 정수처리 강화 등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총력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7월 22일
↑↑ 낙동강물환경연구소 직원이 칠곡보에서 조류 시료를 채취하고 있다.
ⓒ CBN뉴스 - 대구
[cbn뉴스=이재영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청장 최종원)은 21일 오후 3시를 기해 낙동강 칠곡보에 발령된 조류경보를 ‘관심’ 단계에서 ‘경계’ 단계로 상향 발령했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칠곡보(해평지점)에 ‘관심’ 단계가 발령된 이래, 칠곡보에서 ‘경계’ 기준을 2회 연속 초과함에 따라 경보 단계를 상향하게 됐다.
ⓒ CBN뉴스 - 대구

조류 증가 원인은 최근 강우는 있었으나, 강우량이 많지 않아 체류시간 증가와 높은 수온이 지속됨에 따라 녹조 증식에 유리한 조건이 형성되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 (칠곡보 상류 구미지역 최근 강우량) 7.11(월) 5.6mm, 7.13(수) 20.3mm

대구청은 칠곡보 인근의 하·폐수처리시설, 폐수 배출업소 등 오염원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에게 칠곡보 구간에서 낚시, 수상레포츠, 수영 등 친수활동과 어패류 어획·식용, 가축방목 등을 자제할 것을 권고하였다.

칠곡보 구간의 구미광역정수장은 고도정수처리 시스템을 완비하여 조류독소와 냄새물질 제거에 지장이 없는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경계 발령에 따라 조류독소 분석 등 정수처리를 강화하고 있다.

최종원 대구지방환경청장은 “낙동강 칠곡보에서 ‘경계’ 단계가 발령되었으나,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7월 22일
- Copyrights ⓒCBN뉴스 - 대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