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12 오전 11:05:0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 보건복지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 연구개발 사업 과제’ 선정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8월 07일
↑↑ 대구가톨릭대의료원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
ⓒ CBN뉴스 - 대구
[cbn뉴스=이재영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노광수)은 재활의학과 권동락 교수가 2023년 보건복지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 연구개발 사업 과제’에 지난 7월 14일 예비선정 후 31일 최종 선정되었다고 7일(월) 밝혔다.

선정된 연구주제는 ‘화장실 왕복 및 자세 유지를 포함한 100mm 단차를 극복할 수 있는 컴팩트한 실내용 이동 돌봄로봇 중개 연구’로, 권동락 교수는 보건복지부로부터 4년반 동안 약 16억 2천만원의 총연구비를 지원 받는다.

권동락 교수는 다양한 환자 상태별 맞춤형 이동 돌봄로봇을 제작해 의료기기 인허가를 취득한 후 임상 적용 가능성을 확인할 예정이며 돌봄로봇을 일반 가정용과 병원용으로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권동락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는 의료로봇 분야에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여 기술적‧경제적‧산업적 측면에서 ▲원천기술 확보 및 해외영업망 확보를 통한 의료로봇 세계시장 선점 ▲국내 자체 제조 기술 보유를 통한 고가 수입 제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초고령화 시대에 따른 실버산업 시장 확대 ▲노약자 및 장애인 삶의 질 향상 ▲환자의 의료 서비스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권동락 교수는 “본 사업과제에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다양한 환자 및 노약자, 장애인 등 개개인의 상태에 맞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권동락 교수는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의학연구소장과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부단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8월 07일
- Copyrights ⓒCBN뉴스 - 대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