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12 오전 11:05:0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대구시,수성명품 주택단지 상수도 시설도 명품으로

- 상수도 원격감시, 옥내 급수전 옥외화, 신소재 인증 배관 도입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3월 08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대구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만촌2동, 범어2동 일대에 조성되는 ‘수성명품 주택단지’를 스마트 행복시티로 만들고자 올해 새로운 상수도환경을 구축하는 공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수성명품 주택단지’는 올 4월부터 수성구청에서 만촌2동과 범어2동 주거환경개선을 통해 ‘떠나고 싶은 마을에서 머물러 살고 싶은 마을’로 조성할 예정이며, 이와 보조를 맞추어 상수도 시설물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정비할 계획이다.

이번 공사에서는 2개 동(洞) 관망을 소규모 블록으로 설정해 실시간 유량과 수압을 확인할 수 있는 원격감시시스템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사가 완료되면 사용량 분석을 통해 누수여부를 바로 확인하고, 빠른 조치가 가능해져 유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주택 262동의 상수도계량기를 디지털계량기로 교체해 추후 옥외자동검침을 위한 기초시설을 마련한다. 계량기의 위치도 담장 밖으로 이전해 친환경 계량기보호통을 설치함으로써 겨울철 동파를 예방하며, 그 동안 검침이나 계량기 교체 시에 집안으로 출입해 불편을 주던 사항도 개선한다.

아울러, 깨끗한 수질을 보전하기 위해 노후관 1.3㎞도 교체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공사에서는 이물질 출수 등 수질 변화를 주지 않는 내식성 자재로 인증 받은 배관(NEP 신제품 인증배관)을 사용해 상수도자재의 신소재 개발에도 기여할 것이다.

대구시 김문수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이번 공사로 실시간 누수여부 확인이 가능한 원격감시시스템을 설치해 유수율을 높일 예정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상수도시설 개량을 통해 시민 불편사항을 줄여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3월 08일
- Copyrights ⓒCBN뉴스 - 대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