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12-12 오전 11:05:0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경북교육청, 2016년 경북 교육 계획 발표회 개최

-베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인재 육성-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08일
↑↑ 경북교육 계획 발표회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경상북도교육청 이영우 교육감은 1월 8일(금) 도교육청 회의실에서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2016 경북 교육 계획’설명회를 본청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영우 교육감은 2016년 경북교육 계획 설명에 앞서 2015년 경북교육이 거둔 주요 성과를 소개하였다.

주요 성과로는 시·도교육청종합평가,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전국소년체육대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지방교육재정운영평가, 전국100대교육과정 공모 등에서 최고의 실적을 거두었으며, 이러한 성과는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함께하여 이룬 성과이기에 더욱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경북교육은 ‘배움이 즐겁고 나눔이 행복한 인재 육성’이라는 지표 아래,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학생을 양성하는데 교육력을 집중해왔으며, 특히 다음의 3가지 특색 사업에 더 많은 힘을 쏟고 있다.

첫째, 배움․나눔․행복을 위한 학생활동중심 수업 정착을 위해 학생중심 참여 수업 확대로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상호 경쟁보다는 협력하는 학습 분위기 형성으로 수업이 즐거운 교실이 만들어 지도록 하며,

둘째, 1만 동아리를 육성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 학생이 오고 싶은 학교, 활력이 넘치는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현재 4,500개 동아리에 8만여 명의 학생이 활동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1만 개 동아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셋째, 능력 중심 사회를 선도하는 성공 취업 프로젝트로 우리 경북의 학생들이 일찍부터 진로 탐색·체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취업 중심의 맞춤형 특성화고를 육성하여‘고졸 성공 시대를 여는 좋은 일자리 취업 지원’과 동시에 특성화고 학생들의 해외 현장 학습을 통하여 글로벌 시대에 맞는 해외 취업 기회를 넓혀 가도록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경북교육 8대 시책별 중점 추진 과제를 요약하면

1. 인성교육을 강화하기 위하여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에 따라 인성교육과정 운영, 매주 마지막 주 토요일 할매할배의 날 운영, 여학생 선호 스포츠클럽 활성화로 여학생 체육활동 강화, 초등학교 3학년 이상 생존 수영 실기 교육, 경북정체성 교육을 위해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2. 배움이 즐거운 교육과정 운영으로
명품학교, 자율재능학교, 창조학교 운영과, 자유학기제 전 중학교 시행으로 교과 수업 혁신을 가져오도록 한다.

3. 전문성을 신장하는 연구 활동 강화를 위하여
학생활동중심 수업을 공유하기 위하여 수업나누리 운영과 교원 업무 경감으로 수요일 학교 공문 없는 날 운영한다.

4 자긍심을 높이는 근무 여건 조성을 위하여
조직 개편과 기구 정원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 수렴과 교육실무직원의 처우 개선, 순환전보를 실시한다.

5. 온종일 안전을 지키는 통합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학교 폭력과 범죄 없는 학교 환경 조성을 위하여 범죄예방환경설계 시범 적용 학교를 운영하고, 학생종합안전체험관 건립과 학교 안전 교육 7대 표준안을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한다.

6. 교육 기회를 보장하는 학생 복지 지원을 위하여
공교육 정상화법 추진에 따라 시험선행 출제를 철저히 금지하고, 고졸 성공 취업을 위한 특성화고 지원 확대, 장애학생을 취업을 위한 학교 기업을 육성한다.

7. 현장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 행정 지원을 위하여
직위공모제, 전보 서열 점수 공개와 안정적 교육 재원 확보로 지방교육재정 효율화를 가져오게 한다.

8.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하여
경쟁력 있는 적정 규모의 학교를 육성하기 위하여 개발지구내에 5개교를 신설하고, 소규모 학교 통폐합을 추진해 나가도록 한다.

새해에는 50년의 대구 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신청사 시대의 문을 활짝 열어가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웅도 경북 교육의 발전을 소망하는 3만 교육가족의 열정과 관심으로 3백만 경북 도민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행복 교육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는 뜻을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08일
- Copyrights ⓒCBN뉴스 - 대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